0.
이 글에서는 흔히 말하는 ‘찬양’ 이라는 단어들은 ‘노래’로 바꾸어 썼다. 이유는 ‘노래’는 ‘노래’ 이지만 ‘찬양’이 꼭 노래만은 아니니까.
1.
사실, 이글은 ‘부활절에 더 이상 듣지(혹은 부르지) 않았으면 하는 노래들’ 이라는 주제로 쓰려 했다. 그런데, 참으로 이상하게도, 교회를 20년 넘게 다닌 나에게, 교회 사역도 남부럽지 않게 해본 나에게도 부활절에 더 이상 듣고 싶지 혹은 부르고 싶지 않은 노래는 좀처럼 떠오르질 않았다. 그렇다고 부활절 즈음에 들려지고 부르는 노래가 흠 잡을 데 없이 좋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부활절 노래가 별로 없는 것이다. 당신도 이 시점에서 잠시 생각해 보길 바란다. ‘부활절’ 하면 딱 하고 떠오르는 노래가 몇 곡이나 되는지. 많다고 생각한다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길 바란다. 혹시 고난주간 노래를 부활절 노래로 착각하고 있는 건 아닌지. 우리가 부활절 하면 쉽게 떠오르는 노래들은 대부분 고난주간의 노래들일 경우가 많다. 부활절 당일 날 우리가 부를 수 있는 노래가 몇 곡이나 되는가. 내 추억을 좀 더듬어 봐도 부활절 당일에 부를 수 있는 노래, 별로 없었다.
2.
생각해 보면 당연하기도 하다. 우리는 부활을 별로 묵상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만 그런 게 아니라 교회의 시스템이 그렇게 되어있다. 우리는 다이어트가 끝나기를 기다리는 아가씨처럼 부활절 당일을 기다리기 때문이다. 우리는 제대 날을 기다리는 말년병장처럼 부활을 기다리기 때문이다.(하긴..... 이렇게 간절하지도 않지....) 일단 부활절에 도달하면 결승 테이프를 끊은 것이다.
부활절이 되기 40일 전부터 우리에겐 고난의 옷이 씌워진다. 사순절 기간 동안 우리는 금식, 금주, 금연에 쇼핑과 TV, 인터넷 등등 소위 말하는 세상의 쾌락을 멀리 하기를 권유받는다. 우리는 40일 동안은 안했으면 하는 것들을 정확히 지키지는 못하더라도 맘에 뭔가 짐을 지고 살아야 하는 것이다. 다른 어떤 날들보다 ‘죄’ 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야 하는 기간이다.
그래서 부활절 당일은 그 모든 짐에서 해방되는 날이다. 짐이 한순간에 확 벗어지는 날이다. 무언가 끝이 나는 날이다. 부활이 새로운 시작이 아닌 무겁고 어두운 무언가에서 해방되는 날, 그동안의 쓴 고난을 끝내는 날이기에, 그날이 도달하면 그걸로 끝난다. 방학이 시작되면 더 이상 아침에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되는 것처럼.
3.
부활 전에 우리는 고난에 관해 쓰디쓰게 묵상하고 못이 박히게 이야기 듣지만 부활 후 에는 믿어야 하는 믿기 힘든 생물학적 부활만이 강조된다. 사셨네 사셨네 예수 다시 사셨네 하고 끝인 거다. 마치 빚을 다 갚은 채무자처럼. 아무것도 없다. 삶은 계란이나 먹으며 엠마오 마을로 가던 두 제자 이야기나 듣는 것이다. 부활이 영광이고 기쁨이라면서 왜 부활이 영광이고 기쁨인지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다. 수식어로 끝인 거다. 고난주간처럼 부활에 구체적으로 우리가 권유 받는 행동이나 규약도 없다. 전도사님들과 교회 청년부 임원들은 부활절 행사를 끝내니 얼마나 좋을까. 그뿐이다.
4.
그러고 보면 교회는 해 보라는 건 없고 하지 말라는 것만 많다.
5.
그래서! 뭔가 해보라 말하고 싶다. 한 가지 제안하고 한다. 교회 높으신 분이 아니 하시니 낮고 비천한 내가 제안해본다. 이제는 고난의 길이와 부활의 길이가 같았으면 좋겠다. 부활절 전에 40일을 챙겼으면 부활절 후도 40일 챙기자. 너무 길면, 사순절의 기간을 단 한 주로 대폭 줄이고 부활절 후도 똑같이 한주를 챙기던지.
자, 그럼, 부활절엔 뭘 묵상할까? 나는 ‘생명’부터 묵상해 봤으면 좋겠다.(도대체 ‘생명’을 부활절에 묵상하지 않으면 언제 묵상하나?) 그저 무덤에 들어갔다가 3일 만에 다시 살아났다는 도식화된 생명 말고, 우리 세상을 당신 주위를 흐르고 있는 수많은 죽음과 부활들을 묵상해 보자는 말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삶들이 태어나고 죽어 간다. 인간은 물론이고, 식물, 동물, 자연 하늘의 별들 까지도 제각기 각자에 자리에서에서 살다가 죽어 간다. 심지어 당신 몸 안에 세포들도 당신의 생명을 위해 죽는다. 이런 무한한 생명의 신비를 고난-죽음-부활-승천-영생 같은 도식으로만 낭비하지 말자는 말이다.
한 가지 덧 붙여, 죽음이나 생명이 꼭 생물학적으로만 발생하는가? 우리시대에 편만한 돈 만능주의는(돈 파시즘?) ‘나면서부터 소경인 자’ 혹은 ‘12년 동안 혈루 병 않은 여인’ 을 아주 손쉽게 ‘나면서부터 돈 없는 자’ 와 ‘12년 동안 빚더미에 시달리는 사람’으로 바꾸어 놓는다. 죽지 못해 사는 사람, 거의 죽음에 가까운 생활을 하는 사람은 넘쳐 나는데 교회는 그 문제에 대해 무감각 하다. 마치 좀비처럼. 그리고 기도만 한다. 뭘? 어떻게 기도 하라고? ‘원컨대 내게 복에 복을 더 하사...’
6.
부활절에 묵상할만한 노래를 한 곡 추천한다. 홍순관의 [춤추는 평화]앨범의 수록곡 <쌀 한톨 의 무게> 라는 곡이다. 이 앨범은 현재 구할 수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포털 사이트에서 [노래와 이야기 Live - 춤추는 평화 (엄마나라 이야기)]라는 앨범으로 음원을 다운 받을 수 있으며 그 음반 안에 이곡이 수록 돼 있다. 가사를 살펴보자. 최대한 천천히 읽기를 권한다.
쌀 한 톨의 무게 (홍순관 글/신현정 곡,편곡)
쌀 한 톨의 무게는 얼마나 될까 내 손바닥에 올려놓고 무게를 잰다
바람과 천둥과 비와 햇살과 외로운 별빛도 그 안에 스몄네
농부의 새벽도 그 안에 숨었네 나락 한 알 속에 우주가 들었네
버려진 쌀 한 톨 우주의 무게를 쌀 한 톨의 무게를 재어본다
세상의 노래가 그 안에 울리네
쌀 한 톨의 무게는 생명의 무게
쌀 한 톨의 무게는 평화의 무게
쌀 한 톨의 무게는 농부의 무게
쌀 한 톨의 무게는 세월의 무게
쌀 한 톨의 무게는 우주의 무게
최대한 천천히 읽었기를 바라면서, 요즘 우리 가요는 물론 교회노래도 ‘시’를 잃어 버렸다. 요즘 노래들에서는 정말 시적을 가사를 찾기가 너무 드물다. 아니, 거의 불가능 하다. 그렇기에 이곡은 정말 보물이 아닐까 싶다.
이 아름다운 가사에 더 무언가를 보태고 싶지는 않다. 쌀 한 톨에서 시작해 생명, 평화, 농부를 거쳐 우주로까지 확장되는 홍순관님의 묵상은 정말이지 깊다. 지금껏 살면서 쌀 한 톨의 무게를, 아니 쌀 한 톨을 손바닥위에 올려놓고 가만히 들여다 볼 생각조차 못해봤던 나로서는 실로 충격적인 묵상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 가사처럼 우리는 우주를 매일 밥 먹듯이 먹고 있는 것이다. 조그만 쌀 한 톨, 내 손바닥 위에 올려놔도 무게를 느낄 수도 없는 그 가볍고 조그만 쌀 한 톨이 지금 당신과 나를 살게 하는지도 모른다.
오늘 밤에는 쌀 한 톨을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이 노래를 들어보기로 하자. 아니, 부활절이 되기 하루 전날 밤도 좋겠다. 3분 29초 동안의 무게는 또 얼마나 될까.
0′
그러니까, 밥 남기지 말자. 남길 것 같으면 애초에 덜고 먹던지!
_거의 편집장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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